안녕하세요, 라방바 데이터랩 김세훈 매니저입니다.
OK캐쉬백은 ‘오!라방 동시송출’, ‘라이브모아’와 같은 라이브커머스 특화 광고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OK캐쉬백 앱이라는 강력한 매체와 특장점을 바탕으로 항상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OK캐쉬백 라이브커머스 광고 효과를 상품 카테고리와 플랫폼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겠습니다.
2023년 11월 03일 ~ 2024년 03월 12일 기간 라방바 데이터랩이 수집한 라이브모아 방송 825개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라이브모아를 이용했던 방송들은 총 376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당 평균 4,6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한 셈입니다. 가장 매출 발생 효과가 좋았던 카테고리는 디지털/가전으로 방송 평균 매출액 1.78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평균 대비 3.91배의 실적을 냈습니다. 그 뒤는 여가/생활편의였습니다. 여가/생활편의 방송은 평균 매출액 1.13억원으로 전체 평균 대비 2.49배를 기록했습니다.
라이브모아가 가장 좋은 효과를 냈던 플랫폼은 11번가였습니다. 11번가에서 총 116개의 방송이 라이브모아로 홍보되었으며 평균 1.75억원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SSG와 G마켓도 각각 방송 평균 매출액 7,700만원, 5,600만원을 기록하며 라이브모아 전체 평균 매출액(4,600만원)을 상회했습니다.
같은 기간 라방바 데이터랩이 수집한 오!라방 동시송출 방송 647개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오!라방 동시송출을 이용했던 방송들은 라이브모아와 비슷한 수준인 총 376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방송당 평균 매출액은 5,800만원으로 라이브모아보다 1.28배 높았습니다. 가장 매출 발생 효과가 좋았던 카테고리는 여가/생활편의로 방송 평균 매출액 2.17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평균 대비 3.73배의 실적을 냈습니다. 그 뒤는 디지털/가전이었습니다. 디지털/가전 방송은 평균 매출액 1.7억원으로 전체 평균 대비 2.93배 높았습니다. 이 외 스포츠/레저(1.91배), 화장품/미용(1.16배) 카테고리가 전체 평균보다 높은 방송 평균 매출액을 보였습니다.
오!라방 동시송출은 네이버 쇼핑라이브에 특화된 상품인만큼 네이버에서 실적이 두드러졌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평균 매출액 5,900만원으로 라이브모아 대비 3.2배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광고 효과는 브랜드 파워, 프로모션, 상품 구성, 방송 기획 등 다양한 요소로 평균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OK캐쉬백 라이브커머스 광고 이용 시 카테고리별로 어느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참고 자료 정도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마무리로 ‘오!라방 동시송출’과 ‘라이브모아’ 각각의 특장점을 정리했습니다. 광고 문의는 070-8656-1613 / ads@cv-3.com 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대 13일동안 노출되는 실제 시청자 유입 목적 송출형 상품입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및 소스플렉스 라이브(솔루션 활용)를 OK캐쉬백 오!라방에 동일하게 호출하여 동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시청 고객의 모든 활동이 양 채널 화면에 동일하게 제공되며 시청자 수/채팅 등도 합산 노출됩니다.
최대 2일동안 노출되는 시청자 확보를 위한 저단가 클릭 유도 상품입니다. 일 기준 평균 노출 PV 100만 / 평균 클릭 PV 20만 전후 및 평균 시청자 수 10만 이상의 유입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적립을 통해 라이브 방송 전/중/후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상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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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작성 기준)
* 2023년 11월 03일 ~ 2024년 03월 12일 라방바 데이터랩 수집 데이터
* 하나의 방송이 여러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했을 경우 중복으로 실적 반영
EX) A 방송에서 디지털/가전 제품과 화장품/미용 제품을 함께 판매했을 경우 = 디지털/가전 및 화장품/미용 방송수는 1이 올라가고, A 방송의 매출액과 조회수는 각각의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 하나의 방송이 여러 광고 상품을 이용했을 경우 중복으로 실적 반영
EX) A 방송이 오!라방과 라이브모아를 동시에 사용했을 경우 = 오!라방 및 라이브모아 방송수는 1이 올라가고, A 방송의 매출액과 조회수는 각각의 광고 상품에 포함됩니다
* 라방바 데이터랩이 수집하지 않는 광고를 이용했을 경우는 효과 측정 불가
EX) A 방송이 오!라방과 토스 광고를 동시에 사용했을 경우 = 라방바 데이터랩은 토스 광고의 방송 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므로 오!라방 방송수만 1이 올라가고, A 방송의 매출액과 조회수는 오!라방에만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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